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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소한 기록(공부중)/NCS기반_빅데이터

빅데이터환경분석-1.빅데이터 서비스 환경 분석

by 이상한 버릇, 습관 2021. 9. 1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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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조직 내외부 환경 특징 분석 도구

1) 3C(Customer, Company, Competitor) :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서비스 모델의 내외부 환경 특징 분석 도구.

고객(Customer) 고객 요구사항 및 현재 현황 분석 ex) 시장 규모, 시장 성장 가능성, 고객 니즈(Needs)
기업(Company) 자사 환경 및 경쟁력 현황 분석 ex) 조직 내외부 환경, 기술 역량, 마케팅/판매 능력
경쟁사(Competitor) 경쟁력 및 차별점 현황 분석 ex) 현존 경쟁사, 잠재적 경쟁사, 차별화된 역량

2) SWOT(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) : 조직 경영 전략 도출 도구.

[SWOT 분석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 관련 내외부 환경 분석 예시]
외부 환경 분석 - 기회(Opportunity)와 위협(Threat) 파악
내부 현황 분석 - 강점(Strength)과 약점(Weakness) 파악
  우호적 환경 비 우호적 환경
외부 환경 기회(Opoortunity)
- 고속 경제 성장
- 신 기술 시장 확대
- 신규 고객 확대
- 높은 진입 장벽
위협(Threat)
- 세계 경기 침체 및 시장 성장률 둔화
- 불리한 법규/제도 및 정책
- 고객 계약 기간 변경 및 잦은 변화
내부 현황 강점(Strength)
- 경쟁사 대비 높은 시장 점유율
- 서비스 시장의 빠른 성장
- 유리한 시장 점유율
- CEO 경영 능력 및 자금 조달 능력
약점(Weakness)
- 서비스 브랜드 이미지 약화
- 솔류션 및 SW 가격 인상
- 낙후된 장비
- 광고 효율 저하
[SWOT 환경 분석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 관련 전략 도출 예시]
  강점(Strength) 약점(Weakness)
기회(Opportunity) SO 전략
- 강점을 활용한 기회를 살리는 전략
WO 전략
- 약점을 보완하고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
위협(Threat) ST 전략
- 강점으로 시장의 위협을 최소화 or
  회피하는 전략
WT 전략
- 약점을 보완하고 위협을 최소화 or
  회피하는 전략

3) BCG(Boston Consulting Group, BCG Matrix) 분석 : 조직의 현재 상황 파악할 때 주로 사용. 

  시장 점유율(Market Share)
시장 성장률
(Market Growth)
별(Star)
- 시장 성장률과 점유율 모두 높은 서비스 모델
- 지속적 투자 및 관리 필요, 재투자 필요
물음표(Question Mark)
- 시장 성장률은 높지만 시장 점유율은 낮은 모델
- 투자 확대 or 시장 포기 중 의사 결정 필요
캐시 카우(Cash Cow)
- 시장 성장률은 낮지만 시장 점유율은 높은 모델
- 안정적 수익 및 현금 흐름 개선
- 현 상황 유지를 통한 시장 점유율 유지 필요
개(Dog)
-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 모두 낮은 서비스 모델
- 폐기할 수 있다면 폐기
- 쇠퇴기 서비스 모델 재투자 지양 필요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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