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1. 조직 내외부 환경 특징 분석 도구
1) 3C(Customer, Company, Competitor) :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서비스 모델의 내외부 환경 특징 분석 도구.
고객(Customer) | 고객 요구사항 및 현재 현황 분석 | ex) 시장 규모, 시장 성장 가능성, 고객 니즈(Needs) |
기업(Company) | 자사 환경 및 경쟁력 현황 분석 | ex) 조직 내외부 환경, 기술 역량, 마케팅/판매 능력 |
경쟁사(Competitor) | 경쟁력 및 차별점 현황 분석 | ex) 현존 경쟁사, 잠재적 경쟁사, 차별화된 역량 |
2) SWOT(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) : 조직 경영 전략 도출 도구.
[SWOT 분석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 관련 내외부 환경 분석 예시] | ||
외부 환경 분석 - 기회(Opportunity)와 위협(Threat) 파악 내부 현황 분석 - 강점(Strength)과 약점(Weakness) 파악 |
||
우호적 환경 | 비 우호적 환경 | |
외부 환경 | 기회(Opoortunity) - 고속 경제 성장 - 신 기술 시장 확대 - 신규 고객 확대 - 높은 진입 장벽 |
위협(Threat) - 세계 경기 침체 및 시장 성장률 둔화 - 불리한 법규/제도 및 정책 - 고객 계약 기간 변경 및 잦은 변화 |
내부 현황 | 강점(Strength) - 경쟁사 대비 높은 시장 점유율 - 서비스 시장의 빠른 성장 - 유리한 시장 점유율 - CEO 경영 능력 및 자금 조달 능력 |
약점(Weakness) - 서비스 브랜드 이미지 약화 - 솔류션 및 SW 가격 인상 - 낙후된 장비 - 광고 효율 저하 |
[SWOT 환경 분석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 관련 전략 도출 예시] | ||
강점(Strength) | 약점(Weakness) | |
기회(Opportunity) | SO 전략 - 강점을 활용한 기회를 살리는 전략 |
WO 전략 - 약점을 보완하고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|
위협(Threat) | ST 전략 - 강점으로 시장의 위협을 최소화 or 회피하는 전략 |
WT 전략 - 약점을 보완하고 위협을 최소화 or 회피하는 전략 |
3) BCG(Boston Consulting Group, BCG Matrix) 분석 : 조직의 현재 상황 파악할 때 주로 사용.
시장 점유율(Market Share) | ||
시장 성장률 (Market Growth) |
별(Star) - 시장 성장률과 점유율 모두 높은 서비스 모델 - 지속적 투자 및 관리 필요, 재투자 필요 |
물음표(Question Mark) - 시장 성장률은 높지만 시장 점유율은 낮은 모델 - 투자 확대 or 시장 포기 중 의사 결정 필요 |
캐시 카우(Cash Cow) - 시장 성장률은 낮지만 시장 점유율은 높은 모델 - 안정적 수익 및 현금 흐름 개선 - 현 상황 유지를 통한 시장 점유율 유지 필요 |
개(Dog) -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 모두 낮은 서비스 모델 - 폐기할 수 있다면 폐기 - 쇠퇴기 서비스 모델 재투자 지양 필요 |
반응형
'소소한 기록(공부중) > NCS기반_빅데이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빅데이터분석기획-1.빅데이터 분석 요건 정의 (0) | 2022.01.07 |
---|---|
빅데이터환경분석-4.빅데이터 인력 환경 분석 (0) | 2021.12.28 |
빅데이터환경분석-3.빅데이터 기술 환경 분석 (0) | 2021.12.28 |
빅데이터환경분석-2.빅데이터 데이터 환경 분석 (0) | 2021.09.24 |
댓글